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애드센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사용 시 모바일웹 자동 연결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를 이용하시는 분들 요즘 대부분이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왜냐하면 모니터 해상도도 수없이 많고,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에서부터 화면이 좀 더 큰 패드류까지 자연스러운 연계를 위해서는 필수 요소기도 하지요.

하지만 대부분 티스토리를하고 계시거나 시작하시는 분들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티스토리 모바일 자동 연결을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이는 PC에서 접속되는 웹 주소와 모바일에서 접속되는 웹 주소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https://**********.tistory.com/ 는 PC 환경에서 접속하면 접속 분기를 타는 URL로 PC 화면으로 반응형 스킨을 보여줍니다. 모바일에서는 https://**********. tistory.com/m와 같은 형식으로 모바일 전용 URL로 연결이 됩니다.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반응형 스킨을 사용 중이지만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첫 째는 구글 크롤링에서 PC, 모바일 URL을 모두 크롤링해가고,  잘못하면 중복 콘텐츠로 인식되어 저품질이 될 수도 있다는 문제입니다. 둘 째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의 스킨이 정말 별로라는 것이죠 ㅎㅎㅎ

 

크롤링 문제에 대해서는 캐노니컬 태그로 원본 컨텐츠를 선언해주어 중복이 되지 않게끔 해주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예외지만 저 또한 모바일웹을 같이 사용하고 캐노니컬 태그 작업을 하지 않았더니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가 포스팅하는 족족 크롤링 문제가 생겼었습니다. 지금은 해결이 되었지만 많은 분들이 겪으실 문제라 생각하여 포스팅합니다.

 

 

목차

     

     

    캐노니컬

     

    티스토리에서 모바일웹과 PC반응형 화면 비교

    우선 모바일로 접속한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켰을 때 화면과 껐을 때 화면을 비교해보실게요.

    바로 아래 이미지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웹 주소로 접속했을 때 화면입니다. 

     

     

    모바일웹과PC화면

     

    왼쪽이 모바일, 오른쪽이 PC를 모바일로 봤을 때 화면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바로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지 않고 현재 내 반응형 스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스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모바일에서의 속도도 굉장히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모바일웹 자동 연결 끄는 방법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반응형 스킨 사용 중에는 끄시는 걸 추천드렸는데요. 이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끄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웹끄는방법

     

    티스토리 PC 접속 화면에서 관리 > 꾸미기 > 모바일로 들어가주세요. 

    모바일로 들어가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모바일웹설정이미지

     

    모바일웹 설정 화면이 나왔다면 자동 연결을 >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해주시고 꼭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러고 나서 모바일에서 테스트를 해봅니다. 내 블로그 URL로 접속을 해보세요. 위 모바일웹 페이지가 아닌 반응형 스킨이 자연스럽게 나올 겁니다. 

     

    모바일로접속화면

     

    저는 빠른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서 모바일웹이 아닌 PC 화면의 반응형 스킨이 나와야 모바일 속도도 빠르게 나오는 편입니다. 빠른 블로그는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을 조금 더 올려주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구글 크롤링 문제가 있지 않게끔이라도 모바일웹 자동 연결 설정을 끄시는 걸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ㅎㅎ 

    그렇다면 댓글 또는 공감 꾹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엄청난 힘이 됩니다. 

    이상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사용 할 때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꺼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