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

비트코인 선물하면 안되는 이유

비트코인 선물은 국내 거래소에는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외 거래소에서 선물 투자를 해야 되는데 바이낸스, 비트겟, MEXC 등 여러 거래소들이 있습니다. 선물을 아예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고, 선물을 하지 말아야 할 성향을 가진 사람과 상황을 가진 사람들이 선물로 많은 돈을 청산당하는 일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 역시도 직접 청산당해봐서 이제는 선물은 햇징 수단으로만 소액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이미지
비트코인 상징

 

 

목차

     

     

    비트코인 선물 이런 사람은 하면 안된다

    비트코인 선물을 하지 말아야 할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선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선물을 하면 안 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어떤 성향에 속하는지 차근히 읽어보시고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욕심이 많은 사람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욕심이 많을 테지만 그중에서도 선물로 돈을 몇 억 벌 꺼야 다짐하면서 욕심이 더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욕심이 많은 사람에 속하여 많은 청산을 당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선물은 원래부터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수단이 아니라 기타 자산에서 잃은 돈을 소액으로 햇징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원래 목적을 거스르고 선물로 큰 레버리지 비율을 잡아 롱, 숏을 친다면 청산도 한방에 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마음이 급한 사람

    마음이 급하다는 것은 현재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많지 않은 상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돈을 빨리 벌고 싶어 마음이 급해지는 경우가 대다수죠. 마음이 급하면 오르락내리락하는 선물 시장에서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의 부작용으로 큰 레버리지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선물 거래를 하면 안 됩니다. 

     

     

    목돈 나갈 일이 있는 사람

    자신의 자산 80% 이상 목돈이 나갈 일이 1~2년 내 있는 분들은 선물 투자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간간히 현물로 자산 증식을 노려보시는 게 좋습니다. 선물을 한다는 것은 리스크를 안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을 계약해야 한다던가 결혼을 해야 한다던가 자동차를 사야 된다던가 목돈을 쓰는 일이 앞에 있다면 분할 현물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은 총자산이 2천만원 이하인 사람

    지금까지 모은 총 자산이 2천만원 이하인 사람은 선물을 접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리스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2천만원에서 2~5%씩 분할해서 선물을 한다하면 괜찮겠지만 대부분 2천만원이 2억이 될줄로 착각하고 모은 돈 전 재산을 다 선물에 투자해서 잃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한 5억 50억 있는 사람과 2천만원 있는 사람을 차별하는건 아니고, 자산이 많을 수록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쪽으로 투자할 확률이 높고, 금액이 적을 수록 돈을 더 벌고자하는 그놈에 욕심에 헤어나오기 어렵습니다. 50억 있는 사람도 아 50%만 먹으면 25억이네?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소수 있긴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50억 다 넣어서 25억 더 벌자 하는 것보다는 2천만원 있는 사람이 이걸로 2억 만들어야지 하는 희망 회로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선물에서 청산당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대부분 사회 초년생이 60% 이상 차지할 건데, 대부분 비트코인 선물을 접해보지 않던 초보자일 확률이 높으므로 소액으로 연습을 먼저 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소액이란 10만원 20만원으로 5배 10배 레버리지해서 승률을 높이고 차트를 공부해보세요. 그러고 나서 차차 금액을 높여가는 게 좋습니다. 

     

     

    복잡해서 승률 계산 안 하는 사람

    선물은 100번 이겨도 1번 지면 끝날 수 있는 놀이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저하게 내 승률을 파악하고 이렇게 이겼을 경우 다음엔 얼마나, 어떻게 배팅해야겠다 등등 이런 계산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선물 코린이 분들은 이런 계산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런데 BJ 선물 방송을 봐도 이런 계산 하나도 없이 몇 천만원, 몇 억을 그냥 넣고 청산 당해 방송 분량을 뽑는 것을 보고 기겁을 했네요. 

     

    요즘 유튜브 방송이나 선물 투자를 재미있게 방송해서 이길 때는 한방에 몇 천만원 몇 억 버는걸 보여주고, 남 잘되는 꼴 못보는 게 사람 심리라 BJ가 몇 천만원 청산당하는 것을 보여주면서 방송 분량을 뽑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송을 보고 잘못된 판단을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 현물만 소액하시다가 선물로 몇 천만원 버는 것을 보고 따라 했다가 있는 돈 없는 돈 다 청산당하고 후회하는 분들이 많은데 살짝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렇듯 선물은 철저한 계산 끝에 배팅을 하면서 얼마를 배팅할 건지 계산된 값대로 딱딱 벌고 잃어야 전체 매매에 대한 평균값이 나오면서 결국 나중엔 그 소액이 복리가 되어 햇징에 성공하거나 투자에 성공하게 되는 방향이 잡히는 것입니다. 그냥 마우스로 롱 누르고 숏 눌러서 체결되고 포지션 종료하는 게임이 아니란 말을 해드리고 싶네요. 

     

     

     

     

    투자에 시간을 거스르면 투기가 된다

    비트코인이던 이더리움이던 2007년부터 소액씩 지금까지 모아갔다면 지금의 수익률은 과연 얼마일까요? 주식 시장에서 많이 듣던 소리 중 하나죠. 주식은 기업이라 한 순간에 없어질 확률이 낮아서 장투가 유세하지만 코인은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불안감이 있어 장투 하면 안 된다?라는 분들도 있는데, 그러면 왜 코인에 투자하시나요?라고 묻고 싶더라.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앞으로 약 10년 안에 없어질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은 선물뿐만 아니라 현물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 없이 변동성만 갖고 투자한다면 그것이 바로 투기, 즉 도박을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소액씩 모아나가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앞으로 잘 나갈 것 같은 메이저 코인 한 두 개 정도 포트폴리오에 담고, 오랫동안 적립식으로 모아간다면 2030년에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과연 얼마나 갈까요? 참고로 첫 문장에서 했던 2007년에는 비트코인이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아 2010년을 예로 들어보자면, 2010년 거래가 시작될 당시 1비트 코인의 가격은 약 2.7원이었습니다. 지금은 1년간 엄청나게 하락했다 해도 1비트에 22,760,000원입니다. 

     

     

    이렇듯 올바른 투자 습관을 들여 2022년 2023년 계속 티끌모아 2~3천만원일때 구매한 비트코인, 2030년에 10억이 되어 있지 않을까요? 뭐 개인적인 바람입니다만, 안될 수도 있고 될 수도 있지만 저는 믿고 적립식으로 메이저 코인 위주의 포트폴리오만 담았습니다. 

     

    티끌모아 태산 = 티끌을 오랫동안 모으면 태산이 된다. 

     

    위 말에 뜻은 소액씩 오랫동안 쌓으면 거액이 된다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만큼 적은 금액으로 자본을 늘려가는 것과 적당한 시간을 써야만 성공할 수 있는 투자를 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티끌모아 태산
    티끌모아 태산

     

     

    아무쪼록 위에 설명드린 선물 하면 안 되는 이유에 성향이시라면 선물보다는 소액으로 현물 위주의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자산이 많고 그 많은 자산 중 1%도 안되는 금액으로 선물을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하지 말라 말씀드릴 수 없을 것 입니다. 청산 위험이 있어도 이런 분들에게는 1%도 안되니 청산을 당해도 많은 자금이 남아있을테지요. 그래야 현물이든 선물이든 다시 복구가 가능한 기회가 있을 것 입니다. 

     

    우리 모두 투자에 있어서 시간을 거스르지 말자! 

    지금까지 비트코인 선물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030년에는 꼭 비트코인이 10억 이상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으로 모두 파이팅 하시고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