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정보

바이낸스, 고팍스 인수 확정 - 어떤 영향이 있을까?

세계 최대 암호 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한국 진출을 위해 한국 5대 거래소 안에 드는 고팍스 거래소를 인수합니다. 실사도 모두 마친 상태라 거진 확정이 된 상태인데요. 바이낸스가 한국 진출을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았지만 법이 맞지 않아 계속 실패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인수를 통해 진행하는 사업이라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바이낸스 한국 진출로 국내 암호 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1

 

 

 

목차

     

     

    바이낸스, 고팍스 거래소 인수

    현재 최종 협의 중인 바이낸스와 고팍스, 바이낸스가 국내에 진출하게 된다면 국내 최대 업계인 업비트, 빗썸이 긴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낸스는 이미 전 세계 1위 거래소이기 때문에 점유율을 많이 뺏길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통해 한국에 진출하면 국내 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예상되는 변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아요.

     

    바이낸스 로고
    출처 - 바이낸스

     

    바이낸스 한국 진출 시 국내 변화

    현재는 압도적으로 많은 거래량과 이용자가 있는 업비트가 있고, 그 다음 빗썸과 코인원이 있습니다. 이 3대 거래소에서 대부분의 한국 거래가 이루어지고, 김치 프리미엄이 가장 많이 붙는 거래소가 업비트와 빗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계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한국에 진출하면 예상되는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업비트, 빗썸 점유율 하락
    • 현재도 낮은 점유율인 거래소 파산 위험
    • 국내에는 상장되어 있지 않은 바이낸스 상장 코인을 대거 상장
    •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선물 거래 합법 도입
    • 닥사(DAXA)의 바이낸스 견제로 상장 기준 완화로 미뤄왔던 프로젝트 대거 상장

     

     

    가장 예상이 큰 부분은 위와 같이 업비트와 빗썸의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국내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많은 해외 코인들과 국내 신생 코인들이 바이낸스를 통해 상장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낸스는 한국에서는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수많은 새로운 코인들로 경쟁력을 키워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한국에서도 비트코인 선물에 관한 법을 합법화하는데 바이낸스가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닥사도 바이낸스를 견제해야 하기 때문에 기준치 미달로 미뤄왔던 프로젝트들을 대거 상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에겐 호재

    바이낸스가 고팍수를 인수해서 바이낸스와 오더북을 공유하고 상장 코인들을 공유한다면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난 호재로 작용합니다. 국내 코인 시장에서는 대부분 해외에서 한탕 상승했던 코인들이 추후에 업비트나 빗썸에 상장되는 코인들이 많았는데요. 앞으로는 해외 코인들을 어렵게 선점할 필요없이 국내에서 손쉽게 해외 프로젝트들을 미리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또한 거래소들의 경쟁 심화로 수수료 인하 또는 여러 가지 투자자들에게 주는 혜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국내 코인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해외거래소 국내진출1
    출처 - pexels

     

     

    김치 프리미엄이 하락할 수도 있다

    바이낸스가 고팍스를 인수해서 완전 다른 사업으로 바이낸스와 오더북을 공유하지 않는다면, 김치 프리미엄은 그대로 존재하겠지만 만약 바이낸스가 해외 코인 오더북을 공유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한국 고팍스를 통해 거래된 시세가 해외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면 김치 프리미엄이 사라지고, 해외와 동일한 시세로 매수, 매도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한국과 해외 시세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국내 투자자들이 바이낸스가 인수한 고팍스로 대거 유입이 될 확률이 높은 가운데 국내 거래소들의 행보가 너무나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행보를 보여줄까요? 잠깐 예상해 봅시다.

     

     

    국내 거래소들의 미래 행보

    국내 거래소는 세계 최대 바이낸스라는 경쟁자와 대결해야 하는 구도가 펼쳐집니다. 기존 운영 방식과는 차별화된 방식을 새롭게 만들고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해 투자자 이탈을 막아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낸스 또한 국내 점유율을 인수한 고팍스 거래소로 끌어들이기 위해 각종 혜택과 이벤트를 준비할 것이라 긴 크립토윈터로 얼어붙은 국내 코인 시장에 불을 붙일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해외 국내 거래소 대결1
    바이낸스와 국내 거래소의 대결구도

     

     

     

    바이낸스 진출에 대한 생각

    한국에 바이낸스가 진출하게 되면 국내 투자자들의 입장에선 엄청난 호재가 됩니다. 하지만 약간의 씁쓸함이 있는데요. 코인 시장 점유율을 해외에 모두 뺏길 수도 있다는 생각과 지금까지 국내 거래소들의 안일한 운영이 마음에 걸립니다. 국내 거래소는 이런 위협에 직면하기 전에 국내에서 너무 안일한 운영을 해오지 않았나 싶은 마음이 큰데요. 앞으로 바이낸스 진출로 인해 국내 거래소들도 운영에 대한 방침을 완전히 탈바꿈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바이낸스가 한국에 진출하게되면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나쁜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세요? 한 번쯤 생각해보셔서 어떤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이 좋을지 시나리오를 미리 짜두고,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다는 의견 드립니다. 지금까지 바이낸스 한국 진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