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난방비 폭탄에 가스비 줄이는 절약 방법

이번 난방비, 가스비 얼마나 나오셨나요? 뉴스에서부터 기사까지 모든 분들이 지금 난방비로 고통받고 계세요. 기존에 10만 원 나왔다면 지금 거의 20만 원이 나와서 두 배나 더 나온 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20만 원대에서 거진 40만 원이 나온다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난방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볼게요.

 

 

 

난방비 폭탄, 절약하는 방법

이번에는 저도 절약한다고 해봤지만, 인상률이 높은 탓에 많이 절약하지는 못했어요. 저는 원룸에 살고 있어서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은 편인데도 거의 2배가량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난방비가 많이 올라서 마음 편히 온도를 못 올리겠더라고요. 그럼 몇 가지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파트인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그자

보일러의 배관은 온 아파트 바닥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창고 또는 화장실 등도 난방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솔직히 말하면 주로 있는 방, 거실 외에 난방이 들어오는 것은 생활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장실이 따뜻한 것을 좋아하신다면 화장실까지만 틀어놓아 주세요.

 

 

출근길, 외출모드 하지 말고 온도를 낮춰놓자

출근길에 하루종일 회사에 있는 경우, 외출모드로 해놓고 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외출모드 같은 경우는 배관이 얼지 않을 정도와 많이 차갑지 않은 정도로 온도를 설정합니다. 그렇지만 보일러는 1도를 올리는데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외출모드보다는 19~20도 설정을 해놓는 것이 조금 더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저 또한 19도로 맞춰놓고 출근을 했을 때와 외출모드로 해놓고 퇴근 후 온도를 올리는 것 중에 20도로 맞춰놓고 온도를 올리는 쪽이 조금 더 난방비가 적게 나왔습니다.

 

 

대체 방한 용품을 구비하자

보일러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겨울이라도 22~23도 온도가 적당합니다. 내부 공기 온도가 낮다면 털 후리스 또는 가벼운 외투를 입으시고, 수면 양발을 신는 등의 대체 방한 용품을 구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 방한 용품은 잘 살펴보시면 좋은 상품들이 많은데요. 후리스, 수면 양발,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한 용품들을 구매하셔서 그것을 대체로 입으시면 하루 종일 보일러 트는 것보다 따듯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는 보일러 온도보다는 전기장판

잠을 잘 때는 보일러 춥게 자지 않기 위한 온도가 23~24도 사이입니다. 이 정도만 해도 아파트정도 규모면 한 달 20만 원은 거뜬히 나올 수 있는 온도인데요. 전기장판은 대게 이불속에 덮으므로 저온으로만 해놓고 자도 훨씬 더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전기가 지금으로서는 가스보다는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은 한 달 평균적인 이용으로 약 몇 천 원 정도 추가되지만, 보일러로 따뜻하게 잠을 자려면 요즘은 기존보다 거의 2배는 더 나와야 합니다. 이 점을 명심하세요.

 

 

 

앞으로 더 비싸질 난방비를 위해 대체 방한 용품 이용하기

요즘 난방비가 굉장히 비싸지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도 요인이 있지만 앞으로는 더 비싸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난방비만 제대로 아껴도 10만 원 이상을 아낄 수 있는데요. 물론 아파트 기준입니다. 저같이 원룸 사시는 분들이나 규모가 작은 방에 사신다면 기존 2~3만 원 내던 난방비가 이번에는 4~5만 원으로 2배 이상 올랐을 거예요.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전기장판을 하나 미리 구매하고, 따뜻한 옷을 평소에 입고 있으니 올 겨울 따뜻하게 나고 있긴 한데, 오른 난방비에 약 50% 이상은 절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장판을 어떤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냐 물어보신다면 싱글 사이즈의 저렴한 가격대면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럼 올 겨울 또는 다음 겨울도 이번에 구매한 대체 방한 용품들로 난방비를 절약해 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도시 가스비 전국 총 요금표 확인해보기▼

 

 

 

마지막 정리

안 쓰는 방의 밸브를 잠그고, 외출모드보다는 낮은 온도로 설정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체 방한 용품으로 체온을 높이고, 가스보다는 전기 쓰는 게 더 이득인 만큼 전기장판으로 취침을 하시는 게 더 낫다고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후리스와 전기장판 등 방한 제품들은 조금만 둘러보시면 좋은 제품들을 구할 수 있으므로 한번 구매하시면 월마다 폭탄처럼 나가는 난방비보다는 훨씬 더 저렴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겨울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겨울에도 위 해결책으로 난방비 끊임없이 아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